수도권 전세가율 상승세…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 잡아 볼까
2025-06-19
https://www.viva100.com/article/20250619500337
-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율 상승, 매수 부담 완화 요인으로 작용
- 안양시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 변화하는 시장 속 주목 받아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 투시도.
최근 1년(2024년 4월 대비 2025년 4월)간 수도권 아파트의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이 변동률 기준으로 상승하며 시장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세가율의 변화는 매매 가격과 전세 가격 간의 격차를 반영하며,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시점 및 자금 계획 수립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자료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분석한 결과, 지난 1년간 전국 평균 전세가율은 1.25%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수도권은 1.12%의 변동률을 보였다.
전세가율 상승은 매매 가격과 전세 가격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전세 수요자들이 전세 보증금에 일정 금액을 더하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해져 매수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로 이어진다. 특히 수도권 내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요자들에게는 전세가율 상승이 매매 전환이나 신규 주택 매수에 대한 심리적 진입 장벽을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한 전문가는 “최근 수도권 전세가율 상승은 전세 시장의 불안정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매매 가격과의 격차를 좁혀 실수요자들의 매수 심리를 자극하는 중요한 변수”라며, “전세 보증금 부담이 커지면서 차라리 매매로 돌아서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시기에는 가격 경쟁력이 있거나 미래 가치가 기대되는 신축 단지에 관심이 쏠릴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수도권 전세 시장의 변화 속에서 안양시 만안구에 새롭게 공급되는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가 주목받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신한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 동, 총 50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5~84㎡ 144가구가 일반 분양 대상이다.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에서는 삼봉초등학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주변으로 박달중, 안양중, 안양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여기에 지역 주민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안양외고까지 인근에 자리해 있다.
자녀와 나들이를 갈 수 있는 쾌적한 주거 여건도 돋보인다. 단지에 안양천 방향으로 통하는 보행자 출입구가 마련되는데, 이곳을 통하면 바로 앞 안양천 수변공원의 이용이 쉽다. 또, 박달 어린이공원 등이 가까운 곳에 자리해 있다.
단지의 교통망도 훌륭하다. 바로 앞 정류장에서는 10개의 버스 노선(M버스 포함)이 운영 중으로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각 노선별로 KTX광명역, 수도권 전철 1호선 안양역 등으로 이동하는 노선들이 다양하게 운영 중인 만큼, 최소 3정거장 에서 5정거장 이내에 모두 이동(10분대)이 가능하다. M버스 이용시 서울 사당역으로 환승 없이 한번에 30분 대에 도달할 수 있다. 여기에, KTX광명역에는 서울을 비롯해 영남, 호남과의 노선이 다양하게 조성돼 있어, 전국 어디로든 이용이 편하다.
특히, 광명역, 안양역에는 각각 신안산선(26년 예정), 월판선(28년 예정) 등의 철도 호재가 있는 점이 특징이다. 신안산선 개통시 광명역에서 4정거장이면 구로디지털단지, 9정거장이면 여의도역으로 도달 가능하다. 또, 안양역에는 월·판선 개통이 예정돼 있어 해당 노선의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판교역까지 5정거장 만에 이동 할 수 있다.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는 뛰어난 교통 여건과 함께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입지로 주목받고 있다. 롯데시네마, 2001아울렛, 안양 중앙시장, 안양1번가 등 안양의 핵심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반경 2㎞ 내외에 광명역 생활권이 자리해 있어 이케아, 롯데몰, 코스트코,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등의 쇼핑·문화·의료 시설도 쉽게 접근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는 안양시립박달도서관, 박달2동행정복지센터 그리고 수영장, 풋살장, 탁구장, 헬스장 등이 마련된 박달복합청사 등이 자리해 있다.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은 경기 광명시 일직동, 광명역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